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생각

운동으로 몰입을 경험하라

 

서울대의 황농문 교수님은 몰입에 관련된 책 두 권을 낸 몰입 전문가이십니다. 삶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해서는 몰입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씀하시지요. 몰입 상태로 가기 위한 규칙적인 운동의 중요성도 설파하십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면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일에 몰입하기가 쉬워진다는 거죠.

​운동은 몰입에 대한 장벽을 낮추어줄 뿐 아니라 해야 할 모든 일에 대한 장벽을 낮추어준다. 운동을 하면 시간을 빼앗겨 일할 시간이 더 모자랄 것 같지만 실제로 해보면 삶을 훨씬 더 알차게 보낼 수 있다. 가장 두드러지는 효과는 일에 쫓기는 상황에서 일을 쫓는 상황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쓸데없이 소모되는 시간이 줄어들고 마음의 여유가 생기기 때문이다.

​<몰입> 318쪽

 

교수님은 성공적인 삶을 위해 가장 중요한 실천사항 중 하나로 '규칙적인 운동'을 말씀하십니다. 이틀에 한번 하는 운동보다는 매일 하는 운동이 좋고, 의무감을 가지고 규칙적으로 해야 지속할 수 있다고 주장하십니다.

30분에서 1시간가량 땀 흘리는 운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몰입의 상태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일의 성과도 비약적으로 나타난다는 거지요. 하루 30분. 쉬운 것 같으면서도 마음먹고 실천하기는 참 어렵게 느껴집니다.

저는 21층 계단 오르기를 한지 60일이 넘었어요. 두 달이 된 거네요. 제 몸을 위해서 매일같이 운동을 한 적은 여태껏 한 번도 없었던 것 같아요. 하다 말다 중간에 포기했습니다. 운동을 하는 중에도 하는 둥 마는 둥 열심히 한 적이 없고요. 운동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에 최선을 다한 적도 없었고 즐긴 적도 없었던 겁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주소로~~

https://blog.naver.com/leeha517/221710102702

 

몰입. 규칙적인 운동은 쾌감을 줄 수 있을까? 운동의 효과는 무엇일까?

​​​서울대의 황농문 교수님은 몰입에 관련된 책 두 권을 낸 몰입 전문가이십니다. 삶의 한 단계 도약을 ...

blog.naver.com

 

'오늘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도체 이해, 목표지향 메커니즘  (0) 2019.11.19
운명의 장난으로. 힐링에세이  (0) 2019.11.18
과거시제 살펴보기  (0) 2019.11.16
브런치 세계를 맛보다  (0) 2019.11.15
있는 그대로 바라 봐 주기  (0) 2019.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