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생각

편도체 이해, 목표지향 메커니즘

© impatrickt, 출처 Unsplash

편도체가 없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나요?

위기감이나 공포심은 어디에서 만들어질까요? 바로 우리 뇌의 편도체에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편도체의 기능은 공포심을 유도해서 포식자(다른 동물을 먹이로 삼는 동물)의 위협으로부터 도망치게 만듭니다. 위기의식을 느껴 생존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편도체'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이야기지요.

그런데 편도체가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편도체를 제거한 쥐를 고양이 앞에 데려다 놓는 실험을 해보았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쥐는 고양이를 무서워해서 도망가잖아요. 편도체가 없는 쥐는 고양이가 바로 코앞에 있어도 공포심을 전혀 느끼지 않습니다.

이유는 편도체가 없어짐으로써 뇌의 '내적 위기감'을 느끼는 기능이 상실되었기 때문이죠. 두려움이 자취를 감춘 쥐는 오히려 잠자는 고양이의 등에 올라타 귀를 물어뜯었다고 합니다.

'편도체 하나 없어졌을 뿐인데 쥐가 고양이를 물어뜯어?' 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편도체는 '내적 위기감'을 조절하여 몰입으로 이끄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잘 속는 뇌, 당신의 아이도 반복과 목표 설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사자에게 쫓기는 사슴은 필사적으로 도주를 합니다. 살기 위한 질주를 하는 사슴에게는 오로지 위기에 대한 인식밖에 없어요. 도망가는 도중에 먹이를 먹고 싶지는 않을 겁니다. 목숨을 건 비상사태라는 걸 본능적으로 알아차려서 죽도록 달립니다. 몰입의 순간이에요.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는 아이들도 점수를 잃게 될 때마다 위기의식을 느낍니다. '아, 실수했어. 또 졌네.' 하는 실패에 대한 후회의 감정들이 뇌에 강한 자극을 주게 된다는 겁니다. 더욱 분발해서 게임을 하는 순간, 편도체는 위기의식을 느끼면서 비상사태를 선포하는 거죠. 극도의 몰입을 하게 됩니다.

우리의 뇌는 현실과 가상현실을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제의 위기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만들어진 내적 위기감에 반응을 해요. 핸드폰 게임을 할 때는 실제 사자에게 쫓기는 사슴의 심정으로 몰입합니다. 아이들은 핸드폰 게임에서 전투를 하고 있다는 착각을 하는 거죠.

이렇게 잘 속는 뇌, 뇌가 느끼는 위기감은 한마디로 '내적 위기감'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뇌에서 느끼는 중요성은 '내적 중요성'이 되지요. 내가 할 일에 대한 '내적 중요성'이 커지면 그 일에 대한 보람과 재미를 자연스럽게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아이들에게 신나게 의미를 찾게 하기 위해서라도 '내적 중요성'을 키워야 합니다.

'내적 중요성'을 올리는 방법은 반복과 목표 설정이라고 해요. 어떠한 것을 끊임없이 '반복'할 경우 우리의 뇌는 그것을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지요. 또한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면 그것은 우리의 뇌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서 몰입을 하게 만듭니다.

목표도 없고 반복도 하지 않는데 '무엇'에 깊이 몰입하는 건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의 뇌가 잘 속기는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무기력함에까지 속을 리는 없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주소로~~

https://blog.naver.com/leeha517/221711916946

 

편도체 활용, 핸드폰에 몰입한 아이를 목표 설정형 아이로 바꾼다.

​ 편도체가 없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나요?위기감이나 공포심은 어디에서 만들어질까요? 바로 우리 뇌의 편...

blog.naver.com

 

'오늘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림 도전 시작  (0) 2019.11.21
한계 뛰어넘기  (0) 2019.11.20
운명의 장난으로. 힐링에세이  (0) 2019.11.18
운동으로 몰입을 경험하라  (0) 2019.11.17
과거시제 살펴보기  (0) 2019.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