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생각

한계 뛰어넘기

 

뉴질랜드의 날개 없는 새로 유명한 키위새는 처음엔 날개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천적이 없고 먹이가 풍부한 곳에서 살면서 날아다녀야 할 필요성을 못 느끼게 되지요. 자연스럽게 날개가 퇴화되었다고 해요.

몸집이 비대해지면서 어른 키위는 '닭 크기' 정도가 되었다는데 날지를 못하니 많이 잡아먹혔겠지요. 이제는 개체 수가 점점 줄어 들어 뉴질랜드 동물원의 보호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남아프리카의 강에 사는 '이빨 있는 물고기'라는 뜻을 지닌 육식어 피라니아는 성질이 난폭하기로 이를 데가 없다고 해요. 강을 건너는 소나 양에게 피라니아떼가 몰려가서 공격을 하면 뼈와 가죽만 남는다는 소리가 있을 정도입니다.

이 피라니아를 수조에 넣고 한가운데에 유리판을 막는 실험을 했다는군요. 수조의 한쪽 끝에서 피라니아들이 먹이를 받아먹고 반대편으로 가려고 하면 유리판에 계속 부딪히게 된 거죠. 시간이 흐르면서 피라니아들은 유리판에 돌진하여 고통을 겪는 일은 그만두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환경에 적응하게 된 피라니아는 유리판을 제거해도 수조의 가운데만 가면 번번이 되돌아와 수조 한쪽 끝만을 고집했답니다. 소나 양까지도 뜯어 먹어 치우는 육식어 피라니아, 그 난폭함도 자기 한계를 넘지는 못하나 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주소로~~

https://blog.naver.com/leeha517/221712963057

 

키위새, 피라니아, 코이 잉어, 벼룩- 자기 한계를 깨뜨려 보기.

​뉴질랜드의 날개 없는 새로 유명한 키위새는 처음엔 날개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천적이 없고 먹이가...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