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생각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 토론배틀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학습의 전체 과정을 본인의 의사에 따라 선택하고 결정하여 행하는 학습 형태를 말합니다.

최근에 자기 성장을 위해 애쓰시는 100여 명의 블로거들과 주제에 맞게 소모임을 결성하여 자율학습을 하고 있는데요. 그 얘기는 조만간 블로그에 올릴 예정입니다만, 그러다 보니 제가 예전에 썼던 글을 뒤적이게 되었습니다.

5개월 전에 읽었던 <학력 파괴자>는 의견이 분분한 책이기는 한데요. 그 책을 읽고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우연히 신문 기사를 접했어요. 책과 기사 속에서 공통되게 말하는 하나의 주제인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siora18, 출처 Unsplash

중년의 자기주도학습. 우리는 지금 이 나이에 와서야 비로소 우리가 원하는 공부를 찾아가고 있는 중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누가 시켜서 하는 공부는 어른인 우리도 관심 없고 싫잖아요. 하물며 아이들은 더 힘들고 지겹고 싫겠죠.

문제 풀고, 암기하는 공부 말고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에 관심이 있으며, 무엇을 할 때 가장 재미난지를 알아가는 공부라면 남녀노소 그 누구라도 '공부'를 즐거워하지 않을까요?

아래의 글은, 재미로 즐기면서 공부하다 보면 우리는, 우리의 고정관념보다 더 큰 사람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썼습니다.

학교 교육이 필요 없다거나 모든 사람들이 학교를 뛰쳐나와서 독학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결코 아니고요.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할 때 만족도도 높고 가시적 성과도 낼 수 있다는 의도로 쓴 글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주소로~~

https://blog.naver.com/leeha517/221624357298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 토론배틀. 뉴욕 재소자 & 200년 전통 케임브리지 <학력 파괴자>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 참여 여부를 결정하고 학습의 전체 과정을 본인의 의사에 따라 선택하...

blog.naver.com

 

'오늘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물권 보호  (0) 2019.08.24
공감의 다리놓기  (0) 2019.08.23
송도에서 2만원으로 반나절 놀기  (0) 2019.08.21
앨리스 먼로의 삶의 자세  (0) 2019.08.20
싫은 사람 어떻게 해요?  (0) 2019.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