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생각

블로그로 배운다

안녕하세요. 리하입니다.

7월 5일 자유의지님의 오프라인 강의를 시작으로

7월 11일부터 시작된 한 달간의 과정이 8월 9일 끝이 났어요.

첫 시작을 할 때 저는 52명의 이웃, 하루 방문자 9명이었네요.

이만큼의 이웃이 생긴 것도 한 달 동안 박현근 코치님의 온라인 독서모임을 통해 블로그에 글을 매일 올리다 보니 얻은 결과였어요.

올해 초까지 저는 이웃이 단 한 명도 없었거든요. 저도 신청 안 하고, 남들도 제게 신청 안 하니... 거의 빈집 수준의 블로그였죠.

그런데 7월 5일 자유의지님께 블로그 특강을 듣고 바로 뒷날 조회 수가 껑충 뛰어오르더라고요.

제가 올렸던 특강 후기를 자유의지님께서 공유해 주시면서 낙수효과?라고 해야 할까요? 자유의지님의 이웃분들이 방문해 주셔서 조회 수와 이웃수가 차츰 늘어나게 되더군요.

 

배경 사진 때문에 숫자가 잘 보이지 않는데요. 52명에서 100명, 200명.... 이렇게 늘어서 900명까지 늘어난 모습입니다.

 

 

 

 

 

 

처음에는 이웃에 대한 개념이 잘 잡히지 않아서 생각 없이 신청을 했었는데요. 자유의지님께서 본인의 성향과 맞는 사람들이랑 이웃을 맺으라는 조언을 주셨죠.

그래서 저와 맞는 분을 찾아 찬찬히 살피느라 시간 대비 이웃수가 늘지 않는 정체기도 있었습니다. 저는 이웃 늘리기가 참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이웃 늘리기를 포기하고 그냥 새벽 기상과 1일 1포스팅만 하려고 마음을 먹었어요. 그런데 마치 제 마음을 눈치채신 것처럼 어느 날 문득 자유의지님께서 카톡 방에 또 조언을 주시더라고요.

질적 성장 못지않게 양적 성장도 중요하다는... 강의 때 주신 말씀을 다시 한번 강조하셨어요. 저는, 말 잘 듣는 학생 모드로 바뀌어 새로운 이웃들을 맞아들이고 찾아 나서고 했습니다.


한 달 동안 과제를 하는 사이에 제가 올린 포스팅이 블로그 책 추천 란에 뜨는 신기한 경험도 해보았습니다.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방문자 1도 없던 제 블로그가 자유의지님 강의 듣고 포스팅한 후... 추천 란에 자주 뜬다는 것이 지금도 잘 믿기지가 않아요.

https://blog.naver.com/leeha517/221605841566

네이버 책 추천에 뜬 이유는 무엇일까?<엄마의 자존감 공부>

어저께 김민식 PD님 저자 특강 후기를 올렸습니다. 김민식 PD님의 인기를 실감한 하루였는데요. 어제 ...

blog.naver.com

 

 

 

 

 

 

 

 

 

 

 

한 달 과정의 중간에 위기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5시 5분 전까지 날마다 새벽 기상을 하고도 인터넷 불통으로 기상인증 문자가 제때 도착하지 않았을 때, 그날 정말 멘붕을 겪었어요. 결국 새벽 기상 하루 실패를 받아들여야 했지요.ㅜㅜ

노트북이 말썽을 부려서 글이 안 올라갈 때도 있었고요. 글 올리다가 실수로 삭제한 적도 있었고요. '저장'에 익숙치 않아서 날마다 발행 후 수정도 수없이 했어요.

 

 

다음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주소로~~~

https://blog.naver.com/leeha517/221614611809

 

블로그로 세상을 배울 겁니다.

안녕하세요. 리하입니다.​7월 5일 자유의지님의 오프라인 강의를 시작으로7월 11일부터 시작된 한 달간의 ...

blog.naver.com

 

'오늘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 이회영을 말하다  (0) 2019.08.15
감정의서랍. 감정 챙기기  (0) 2019.08.14
팬심으로 산다  (0) 2019.08.12
나를 광고하는 일.  (0) 2019.08.11
춘천 육림고개  (0) 2019.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