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생각

쨉으로 생의 문을 두드린다


권투만큼 잔인한 스포츠가 있을까?

하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청소년 시절 TV에서 본 슬픈 권투는

어린 시절 봤던 재미난 권투랑 달랐다.

선수의 얼굴에서 흘러내리는 피에 대한 나의 느낌이 

그 몇 년 사이에 전혀 다르게 변해 버린 것이었다.


사춘기가 되면서

세상을 보는 내 시선엔

슬픔과 삐딱함, 외로움이 가득차 있었다.

세상 모든 것이 불쌍해 보였던 때였다.

그래서

고기도, 생선도, 달걀도 

먹지 못하던 때였다.


그때 

본 권투.

사각의 링 위에 선 두명.

누구의 편을 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정도로

그 권투가 싫었다.

링 주변에서 구경하는 관중들이 싫었다.

시청하는 대중들이 싫었다.

그 두 선수의 영원할 것 같은 긴장의 시간을

구경하듯, 때론 조롱하듯

바라보는 그 수많은 눈빛들.

싫었다. 


나는 그때 본능적으로...

권투가

인생과 닮았다는 걸 알아챘던 것 같다. 

언제나 피할 수 없는 상황들이 생기기 마련이고

그때마다 자신이 가진 역량을 쏟아 부으며

상대방이라는 세상의 공격을 감당해내며

묵묵히 주먹을 날리는 것이..

그게 바로 인생이라는 것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무섭게 다가온 

권투 경기가

내가 살아가야 할 인생과 별 다르지 않을 거라고.




꿘투    -   이장근


관장님께 권투는

권투가 아니라 꿘투다

20년 전과 바뀐 것 하나 없는 도장처럼 

발음도 80년대 그대로다

가르침에도 변함이 없다

꿘투는 훅도 어퍼컷도 아니라

쨉이란다

관중의 함성을 한데 모으는 KO도 

쨉 때문이란다

훅이나 어퍼컷을 맞고 쓰러진 것 같으나

그 전에 이미 무수한 쨉을 맞고

허물어진 상태다

쨉을 무시하고 

큰 것 한 방만 노리면

큰 선수가 되지 못한다며

왼손을 쭉쭉 뻗는다

월세 내기에도 어려운 형편이지만

20년 넘게 아침마다 도장 문을 여는 것도

그가 생에 던지는 쨉이다

멋없고 시시하게 툭툭

생의 문을 두드리는 것이다

도장 벽을 삥 둘러싼 챔피언 사진들

그의 손을 거쳐 간 큰 선수들의 포즈도 

하나같이 쨉 던지기에 좋은 자세다. 




내가 권투를,

제대로 살아보지도 않은 인생을 

두려워했던 이유를

살다보니 조금씩 깨닫게 된다.


권투에서 커다란 어퍼컷을 날리고

권투에서 상대방을 이기고

권투에서 끝끝내 승리의 노래 부르기만이...

권투의 모든 것인 줄 알았기에 두려웠던 것이다.


권투에서 진다고

권투가, 권투가 아닌것이 아니라는 걸.

링 위에 올라설 수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되면서부터 권투가 덜 무서워졌다. 


권투는 무수한 쨉이 모이는 경기, 

그 쨉들이 모여서 결과를 내는 경기.

이기고 지고 승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쨉을 날릴 수 있는 배짱이 있는지

무수히 많은 쨉을 날릴 수 있는 성실함이 있는지가

권투의 전부인 것 같다.

인생과 닮았다.


오늘 우리 가족은 새롭게 쨉을 날리러 간다.

두려워하기 보다 도전하는 마음으로...

우리의 쨉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작은 몸짓이 될 것이다.






'오늘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어난 일은 언제나 잘 된 일이다  (0) 2018.02.05
최강한파에 입김을 보다  (0) 2018.02.04
떠남에는 결심이 필요하다.  (0) 2018.02.02
수요일엔 수요시위를...  (0) 2018.02.01
머리 냄새 나는 아이  (0) 2018.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