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생각

소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이 두렵다

지금으로부터 한 20년 전 쯤 처음으로 새아파트에 이사를 간 적이 있었다. 

아파트는 깔끔했고 구조도 좋았고 마음에 쏙 들었다. 

이런 아파트라면 평생도 살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런데 웬걸. 

윗집에서 날마다 아이들이 쇠로 된 식탁의자(그 당시 주물 식탁과 의자가 유행했었다)를 끌고 다녔고 

장난감을 바닥으로 집어 던지고 쿵쿵 뛰는 것은 물론 

바닷가에서 주워 온 조개껍데기와 돌맹이들을 욕실 바닥에 던져대며 시끄럽게 놀았다. 


아침부터 밤까지 무차별적으로 내는 소음에 견디다 못해 인터폰을 한번 했고, 

그 후에 직접 방문을했었다. 

나중에는 비싼 케잌까지 사다 바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음은 줄어들지 않았고오히려 적반하장 

'까다로운 아랫집 인간' 취급을 받으며 봉변을 당했다. 

내 나이 또래의 그녀는 당당하다 못해 거칠었으며 상식 이하로 무례했다.

당시 나는 아이가 없을 때였는데... 

그렇게 까다로우니 애도 없지.... 

이런 소리도 들었다.


얼마나 스트레스가 심했던지 날마다 머리카락이 한움큼씩 빠졌고 

불면증에 잠을 이룰 수 없어서

결국 예쁘고 깔끔했지만 지옥같은 집을 도망쳐 나왔다. 

그런 경험때문인지 소음으로 시달리는 사람들의 고통이 남의 일 같지가 않다.


소음의 크기도 소리와 마찬가지로 데시벨(㏈)이라는 단위를 쓴다고 한다. 

사람이 숨을 쉴때 10데시벨, 숲 속에서 20데시벨, 속삭임 30데시벨, 

냉장고 40데시벨까지가 조용한 소리로 분류가 되는데... 

10데시벨씩 커질 때마다 소리의 세기는 10배씩 커진다고 한다. 

그래서 40데시벨의 소리는 20데시벨보다 20배 큰 소리가 아니라 

10곱하기10= 100,  

즉 100배나 더 큰 소리라는 것이다. 

소음 역시 마찬가지이다. 


10 데시벨 커졌다고 '에게, 겨우?' 이렇게 우습게 볼 문제가 아닌 것이다. 

수업중의 교실이 50데시벨, 붐비는 도로가 70데시벨이라고 하니 

그 둘 사이의 소음의 차이도 100배라는 것이다. 

수업중 소음의 100배가 바로 도로위의 차량들이 내는 경적소리와 운행하면서 들리는 소음이다. 


그러니...

나와 내 가족이 만들어 내는 소리가 

누군가에게 극심한 고통을 안겨줄 수 있는 소음으로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면 

일상의 고요하고 편안함을 유지하기 위해 애를 써야 한다.

남을 괴롭히면서까지 얻어지는 나의 즐거움이란 것이 

도대체 어떻게 있을 수 있단 말일까?